채소 종류별 효능(2)
본문 바로가기
식자재의 모든것/채소

채소 종류별 효능(2)

by ๑• ₃•๑ 2020. 6. 28.

채소 종류별 효능(2)

 

(8) 감자
감자 채소 효능에는 경련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약간 있으며 암을 억제하는 글로로겐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항암식품 중의 하나이다. 또한 천식, 피부염 등 알레르기 체질의 개선에 많이 사용되고 있고 유용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9) 고추
고추의 채소효능은 성질이 뜨겁고 맵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서 소화 장애를 자주 경험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식품이다. 매운 맛이 소화를 촉진시키고 침샘과 위샘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각종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데 비타민 에이는 이에 대한 저항력을 증진시킨다.

고추에 포함된 비타민 씨는 사과의 20배일 정도로 풍부하다. 그러나 매운 성분의 고추를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피부에 반점이 생기고 위를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10) 마
채소 효능으로는 설사, 오래된 기침, 당뇨, 유정, 대하, 소변빈삭 등에 사용되며, 한의학적으로는 소화기계통을 도와주며 보익작용도하고 또 색깔이 백색을 띄는데 이는 음양오행 적으로 金에 배속되어 호흡기계에도 좋습니다. 성질이 비교적 온하여 다량을 사용하구요 당뇨에도 특효라 당뇨식이요법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마늘
마늘의 채소효능에는 곰팡이를 죽이고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의 살균 효과도 있으며, 마늘의 냄새는 황화아릴이며 비타민 B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대산이라 하여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돋구며 살충 ·소종의 효능이 있다.

소화불량 ·위장의 냉통 ·수종 ·이질 ·버짐으로 인한 탈모 ·종기 등에 달여서 복용하거나 으깨어 환부에 붙인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신경안정 작용을 하여 피로해 있을 때는 자극과 영양을 준다. 또한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완화시키거나 활력을 높인다.

 

(12) 무
무는 즙을 내어 먹으면 지해, 지혈과 소독, 해열이 된다. 채소효능으로는 삶아서 먹으면 담증을 없애 주고 식적을 제거하여 준다. 무의 채소효능은 디아스타제 같은 전분 소화효소는 물론 단백질 분해효소도 가지고 있어서 소화 작용을 돕는다.

고기나 생선회를 먹을 때 무와 같이 먹거나 무즙을 내서 여기에 찍어 먹으면 좋다. 또한 무즙은 담을 삭여주는 거담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 엿을 넣고 즙을 내서 먹으면 좋고 니코틴을 중화하는 해독작용이 있으므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무를 자주 먹도록 하는 것이 좋다. 노폐물 제거작용, 소염작용, 이뇨작용이 있어서 혈압을 내려 주며, 담석을 용해하는 효능이 있어 담석증을 예방해 주기도 한다.

(13)  오이
오이채소효능은 발모작용, 체열강하, 해갈작용, 이뇨작용과 화상, 타박상 치료, 신장병, 심장병 등 부종 치료 작용, 피부미용 개선작용, 항종양작용을 한다.

 

 

'식자재의 모든것 > 채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소 종류별 효능(4)  (0) 2020.06.30
채소 종류별 효능(3)  (0) 2020.06.29
채소 종류별 효능(1)  (0) 2020.06.27
채소 색깔별 효능  (0) 2020.06.26
채소와 과일 껍질의 효능  (0) 2020.06.25

댓글